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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열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해항도시문화교섭학 해항도시문화교섭학 제17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71 - 101 (31page)
DOI
10.35158/cisspc.2017.10.1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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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주는 20세기 동아시아에서 전개된 열강의 각축과 일본 대륙정책의 결과로서 탄생한 식민지도시였다. 신의주가 열강의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압록강 유역 산림자원 때문이었다.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산림자원을 관리하는 관청을 신의주에 설치하고 중국 동북 지방으로 연결되는 철도망을 구축했다. 모래벌판에 불과했던 신의주가 번영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이때부터였다. 이후 신의주는 국경무역의 거점도시로서 발전해 1929년에는 조선 전체 항구 가운데 무역액에서 제1위의 항구가 되었다.
왕자제지는 제1차 세계대전 중 신의주에 진출하여 펄프 생산 공장을 설립했다. 신의주를 선택한 이유는 제지업의 원료가 되는 원목을 쉽게 입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왕자제지의 조선 사업은 처음부터 식민 당국의 지원 아래 이루어졌다. 이는 회사와 역대 조선 총독과의 깊은 유착관계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압록강 유역에서 벌채된 원목의 절반을 독점한 왕자제지는 이후 사업을 확대해갔고, 그 과정에서 회사의 경영자인 후지와라 긴지로는 조선총독부의 식민지 정책 전반에 관여하는 중요한 경제 주체가 되었다. 반면 신의주의 조선인과 중국인들은 산업화의 이익으로부터 철저하게 소외된 채 존재하고 있었다. 저임금과 일상생활에서의 차별은 신의주의 또 다른 얼굴이자 식민지 산업화의 민낯이었다.
왕자제지의 역사는 일본 제지업의 역사이고 그것은 그대로 일본자본주의의 역사이기도 하다. 만약 여기에 식민 권력과의 유착과 식민지적 저임금 위에서 전개된 조선 사업의 역사를 더한다면 왕자제지의 역사는 일본제국주의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의주의 탄생과 발전 : 목재와 철도
Ⅲ. 왕자제지의 식민지 투자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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