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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영 (서울대학교) 김성연 (인천대학교) 민지연 이빈 (대전용전초) 박준수 (서울창원초등학교) 박혜성 (강남대학교) 최승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29 - 660 (32page)
DOI
10.15753/aje.2017.12.18.4.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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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사추천서를 구성하는 주제어들 간의 구조 탐색을 통해서 교사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지원하는 영재교육원에 제출된 566개의 교사추천서를 대상으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제어 빈도 분석은 KrKwic, 행렬화 작업은 KrTitle, 사회 네트워크 분석은 NetMiner4.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네트워크의 기본정보, 중앙성, 그리고 응집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살펴보면 첫째, 빈도분석 결과 교사추천서는 대체로 학생들의 인지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결과 인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정의적 특성, 학생의 자율적인 학습 태도, 가정환경, 교우 환경, 잠재성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작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및 학생 성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생의 영재성은 인지적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나 학생 성별에 따라 구체적으로 강조하는 부분은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예를 들어, 교사들은 남학생의 추천서를 작성하는 경우, 수학과 과학에 대한 잠재적 능력, 발전 가능성, 탐구, 흥미 등의 개인적 성향과 태도를 고려하는 반면 여학생의 추천서를 작성하는 경우, 일반적인 인지 및 학습능력, 가정환경, 타인 및 사회적 기대와 요구들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여학생에게 보다 다양하고 엄격한 수준의 판별 준거를 활용하여 영재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적인 영재성 판별도구로서 교사추천서의 기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영재성 판별과 교사추천서 활용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사교육과 훈련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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