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5 - 90 (16page)
DOI
10.37561/sse.2017.12.56.4.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초등지리교육 분야의 석사 및 박사학위논문 연구 동향을 구조적,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자료 분석은 한글 텍스트의 언어 네트워크 분석용 소프트웨어인 KrKwic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2000년대 이후 석사학위논문의 편수가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이 시기부터 박사학위논문들도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논문들의 제목 및 핵심어들로부터 총 33개의 핵심개념들을 도출하였다. 이들 간의 네트워크적 구조와 연결성을 의미연결망으로 시각화한 결과, 초등사회과교육과 직결된 핵심개념들을 중심으로 초등지리 교수 및 학습, 초등지리 교육과정, 초등학생의 지리 등 여러 주제들이 상호연결되는 패턴이 관찰되었다. 이는 학술연구 동향과는 달리 교육 실천가적인 관점이 강하게 반영된 패턴으로 판단되며, 초등학생의 지리(어린이지리) 등 학술연구 동향에서는 미미하다고 확인되었던 분야의 연구도 어느 정도 이루어지는 등 고무적인 결과도 확인되었다. 교육 실천가적 관점이 반영된 우리나라 초등지리 학위논문들은 초등지리교육을 맥락적, 실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개선,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가능성을 가진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수업이나 교사, 초등학생의 지리 등 상대적으로 의미연결망의 주변부에 위치한 주제들에 대한 보다 활발한 접근의 필요성, 개별 논문들의 질적 수준이나 내용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후속 연구의 필요성 등도 제안해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745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