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연주 (부산대학교) 임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5 - 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인문학과의 만남을 경험한 한 유아교사의 성장과 삶에 대한 사유하기 여정을 탐구하였다. 인문학은 좋은 글과 철학적 질문을 통하여 인간이 스스로 자신의 존재와 삶에 대하여 생각하고 성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안해 주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물질주의와 도구적 삶이 지배적인 현대사회에서 인간과 자연, 사회와 세계에 대하여 보다 깊은 사유를 할 수 있는 인간본성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인문학과 한 유아교사의 만남에서 발생한 사유의 과정을 탐구하기 위하여 생애사에 초점을 맞춘 자서전적 연구 방법과 자기초상화기법을 병행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사유가 교사의 성장과 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함께 논의해 보았다. 연구 결과 한 교사는 소진되어가던 일상에서 인문학을 직면함으로써 ‘인간’이 가지는 삶의 의미추구 과정에 물음을 던지고 본질적으로 자신의 삶과 존재를 되돌아보는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또한 사유함을 지속적으로 즐기는 과정 속에서 교육자로서 가야 할 방향과 신념에 대한 사유의 지평 확장을 경험하였다. 인문학적 교사교육과 이를 계기로 한 인문학적 배움에의 참여과정에서 일어난 ‘사유하기’는 교사에게 자내적 성장 동력을 제공하였다. 또한 본질을 사유하는 내적 성숙을 이끌어주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 인문학과 유아교사
Ⅱ. 연구방법
Ⅲ. 인문학 만남의 과정에서 깨어나는 ‘사유하기’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66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