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67 - 18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이데거의 철학적 통찰이 제시하는 인간에 관한 이해를 주의 깊게 사유하고, 이에 따라 유아교육의 존재론적 지평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하이데거의 초기 저작 「존재와 시간」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간에 대한 이해와 후기 대표 저작인 「예술작품의 근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존재에 관한 내용을 선정하여 탐독하였다. 그리고 주요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요약 및 정리하고 이것이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하이데거의 인간관을 ‘퓌시스로의 인간’, ‘세계-내-존재로서의 인간’, ‘시적 사유자로서의 인간’으로 도출하였다. 이 같은 인간관을 중심으로 ‘경이의 깨달음으로서의 교육’, ‘염려와 배려, 자비의 심성을 키우는 교육’, ‘생태적 감수성을 고양시키는 교육’이라는 주제어와 이를 중심으로 유아와 교사를 존재적 사유에서 새롭게 생각하고 논의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은 유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모티브를 제공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