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진영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15 - 333 (19page)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위한 인문학 모임을 구성하고 유아교사교육으로서의 인문학 세미나 활동을 진행해봄으로써 인문학 세미나에 참여한 유아교사가 어떠한 존재론적 성찰을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존재론적 성찰이 유아교사직의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인문학, 인문교육, 철학, 교사교육에 대한 문헌연구를 시작으로 2015년 1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실시되었다. 인문학 세미나는 주제별 텍스트 읽어오기, 토론하기, 면담하기의 과정으로 진행되었고, 토론내용, 면담내용,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등의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자료분석은 일반적인 질적 연구의 분석절차에 따라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 인문학 세미나에 참여한 유아교사는 인문학 세미나 참여를 통해 자신의 삶을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들어주는 학습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식인으로서의 교사, 교육의 다자성을 실천하는 행위자로서의 유아교사로 거듭날 수 있는 가능성을 드러내주었다. 논의 및 결론: 인문학 세미나는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교육의 현실을 개선하고자 갈급 하는 유아교사 내면의 움직임으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시대적, 사회적 요청이기도 한다. 무엇인지 모를 그 무엇을 찾아 끊임없이 연수 현장을 찾아 나서며 배움의 열정을 놓지 않는 유아교사에게 인문학은 그 깊은 심연의 갈증을 채워 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