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경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2호(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11 - 130 (20page)
DOI
10.24992/KJHT.2018.02.27.02.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Homer & Kahle(1988)의 가치-태도-행동 (VAB) 모형을 보완하여 고객이 지각한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의 가치가 호텔 경험 만족, 호텔기업을 향한 태도, 고객의 행동의도 형성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이론의 확장을 시도하며 글로벌 체인 호텔의 충성도 프로그램의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치-태도-행동 (VAB) 모형의 보완을 위해 고객 태도, 행동의도로의 순차적인 과정에 만족 변수를 추가하였다. 글로벌 체인 호텔의 충성도 프로그램의 멤버이며 지난 5년간 호텔이용 경험이 있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졌으며, 총 322 설문서가 실증 분석에 이용되었다. 연구 결과,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혜택 가치와 심리 가치가 고객만족 형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은 고객의 호텔기업을 향한 태도와 구매의도, 구전의도, 지불의도로 검증된 고객의 행동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태도는 구전의도 형성에만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치-만족-태도-행동 (VSAB) 구조모형은 가치-태도-행동 (VAB) 구조모형과의 적합도 비교를 통해 보다 우수하게 분석되어, 가치-만족-태도-행동 (VSAB) 모형이 고객의 태도와 행동의도를 이해하는데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몇 한계점이 있으나, 확장된 이론 구축 및 향후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의 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한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1799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