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은혜 (원광대학교) 김영실 (원광대학교) 곽경화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7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03 - 1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진찍기를 활용한 쌓기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공간능력 및 공간표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효율적인 공간에 관한 수학교육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으로 전라북도 G시에 소재한 2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38명을 선정하여 유아 19명씩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사진찍기를 활용한 쌓기놀이 활동을 10주 동안 1주일에 한 가지 주제로 2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진찍기를 활용한 쌓기놀이 활동은 만 4세 유아의 공간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진찍기를 활용한 쌓기놀이 활동은 유아의 공간표상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진찍기를 활용한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 및 공간표상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활동임을 시사하는 바이다. 또한 사진찍기를 활용한 쌓기놀이 활동을 고안함으로써 유아가 이해하기 쉬운 공간개념 이해의 맥락을 제시하였고 유아들이 보다 흥미롭게 공간개념에 관심을 갖게 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