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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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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평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성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7 - 21 (5page)
DOI
10.31152/JB.2016.11.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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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축사사무소의 건축 설계 및 영업에 있어서 시장지향성정도를 알아보고 회사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두고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는 건축사사무소의 시장지향성 시도를 통해 고객에게는 만족, 건축사사무소에게는 수주실적증대의 성과를 기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축사사무소의 설계, 영업에 있어서 시장지향성척도를 개발하고 Naver and Slater (1990), Jawarski and Kolhi (1990)의 척도를 사용한바 모두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성요소(예: 부서 간 협력,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는 내부성과 (예: 회사 내의 보상제도, 직원만족도, 정보공유)가 외부성과(예: 고객만족, 수주실적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업과 설계에 있어서 시장지향성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였다. 영업의 시장지향성이 높아야함에도 불구하고 영업부분이 설계부분의 시장지향성보다 높을 것이라는 가설이 거부되었다. 이는 건축사사무소의 영업과 설계가 조직상에 불분명하고 대체로 설계직 임원들이 디자인뿐만 아니라 영업의 많은 부분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순수영업 서비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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