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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07 - 4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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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 튜터의 역할에 근거하여 시스템으로 개발된 e-튜터가 교수-학습 지원을 수행할 때에 학습자가 인지하는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의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따라서 e-튜터의 적용여부에 따라 교수실재감의 하위변인인 내용구조화촉진, 학습활동촉진이 학습실재감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감성적, 사회적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내 H기업의 이러닝 강좌를 수강한 417명의 성인학습자였고, 이중 202명은 e-튜터 적용 집단에 215명은 미적용 집단에 배정되었다. 연구 결과, 교수실재감의 학습활동촉진은 학습실재감의 인지적, 감성적, 사회적실재감 요인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며, 내용구조화촉진은 인지적실재감에만 정적 영향을, 사회적실재감에는 부적 영향을, 감성적실재감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두 집단에 대한 잠재평균분석 결과, e-튜터 적용 집단이 미적용 집단 보다 하위변인 모두에서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두 집단에 대한 다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잠재변수 간의 구조적 관계는 두 집단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두 집단이 e-튜터 영향력의 구조적 관계에서는 동일하나, 영향력의 효과 크기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만큼, e-튜터 활용의 효과성과 가능성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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