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73 - 1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좋은 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점이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지 조사하여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Collins와 Pratt이 개발한 교육관점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유아교육과 1-4학년 학생 40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2.0으로 기술통계, t 검정, 일원분산분석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교육관점은 ‘교육내용의 전달’과 ‘실제와의 연계’였다. 반면 가장 덜 중요시하는 교육관점은 ‘사회적인 맥락 고려’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의 변인별 차이는 학년별, 교육현장경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과 학년별 교육과정 구성에 5가지 교육관점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어야하고,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있어 교육현장경험이 매우 중요하므로 교육과정에 구체적으로 적용되어 야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지식, 기술, 능력, 태도, 가치의 5가지 교육관점 중 어느 것도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교사양성기관에서는 예비교사의 교육관점을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가운데 교육과정을 점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