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연옥 (계명대학교) 최윤지 (아이행복연구소)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51 - 80 (30page)
DOI
10.18284/jss.2018.08.37.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만1세반 보육교사가 알림장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시의 4개 어린이집에서 만1세 영아 10명의 알림장을 수집하여 2016년 3월 2일부터 9월 2일까지 일화 1002개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KrKwic과 UCINET 6을 통해 정제한 단어 빈도수를 바탕으로 80개 단어를 선정하여 의미연결망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1세 알림장에서 ‘친구’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으며 ‘점심’, ‘오늘’, ‘어머니’, ‘잠’ 순이었다. 둘째, ‘친구’와 동시 출현한 단어 중 가장 많이 등장한 것은 ‘놀이’이었으며, ‘오늘’, ‘손’, ‘점심’ 순이었다. 셋째, 근접 중심성과 매개 중심성이 가장 높은 것은 ‘친구’였다. 넷째, CONCOR 분석에 의한 3개의 주요 클러스는 첫째, 또래관계 클러스터는 ‘친구’, ‘우리’, ‘활동’, ‘손’, ‘물’, 둘째, 가정의 준비사항 클러스터는 ‘놀이’, ‘물놀이’, ‘부탁’, ‘가정’ 셋째, 식사와 건강 클러스터는 ‘점심’, ‘기분’, ‘간식’, ‘잠’, ‘오늘’ 등으로 구성된 클러스터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모바일 알림장은 만1세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유용한 도구임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6-003410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