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나영 (한양대학교) 김해옥 (한양대학교) 현성협 (한양대학교) 이환의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4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71 - 86 (16page)
DOI
10.24992/KJHT.2018.06.27.04.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회사에 대해 자부심을 형성시키는 요인과 이직률이 높은 객실승무원들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자부심과 이직의도 간 영향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검정을 위해 실시된 설문조사는 국내 대형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약 3개월간 총 300개의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지 66개를 제외 한 후 234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SPSS Win20.0와 AMOS20.0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가설 검정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객실승무원의 직무적합성, 인적자원 수준, 유니폼, 기내식서비스, 회사의 명성, 복지수준 등 총 6개 변수 중 회사에 자부심을 갖는 요인으로 3개의 변수가 채택되었다. 즉, 회사의 명성, 복지수준 및 유니폼에 대한 자부심은 회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게 한다는 가설이 지지되어 조직구성원들의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직무적합성, 인적자원수준, 기내식 서비스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설이 채택되지 못했다. 본 연구는 대형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직무 만족에 영향을 주는 자부심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미시적 관점에서 사회적 행위자인 객실승무원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이며 아울러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 객실승무원들의 이직의도를 감소시켜 인력 이탈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도모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3112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