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희 (한양대학교) 현성협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5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35 - 47 (13page)
DOI
10.24992/KJHT.2018.07.27.05.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위 클래스 탑승 고객과의 교감을 중심으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프라이드 형성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프라이드가 서비스 행동과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상위클래스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국내 항공사에 재직 중인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객실승무원 총 242명을 대상으로 7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68부를 제외시킨 174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객실승무원의 프라이드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승객들의 좋은 직업, 높은 소득 등 사회적 배경으로 나타났으며 상위클래스 탑승 고객의 적절한 행동도 객실승무원의 프라이드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상위클래스 탑승 고객들의 신체가 외모가 객실승무원의 프라이드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또한 프라이드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위와 적절한 행동은 객실승무원의 서비스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차원에서 객실승무원의 인지를 바탕으로 상위클래스 탑승 고객의 사회적 지위와 적절한 행동이 객실승무원의 프라이드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실무적 차원에서 객실승무원들이 직무만족과 프라이드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인적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