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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자경 (세종대학교) 이진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41 - 256 (16page)
DOI
10.18208/ksdc.2018.24.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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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을 추구하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던 FID는 초기와는 달리 당연한 시각적 표현으로서 자리 잡았다. 따라서 이제는 신선함과 새로움보다는 일관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초기 FID전개에 대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FID의 활용과 전략에 대해서 고민할 시점이다.
이러한 연구배경에 있어 본 연구에서는 FID의 다양한 경험인지요소가 브랜드 정체성을 모호하게 한다고 가정하였으며, 리뉴얼된 사례를 통하여 FID의 브랜드 정체성 강화와 지속적인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방법으로서, 브랜드 전형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브랜드 인식저해의 원인을 브랜드 전형성 차원에서 살펴보았고, 전형성차이를 발생하는 브랜드 혼동의 이론을 종합하여 형태적 측면인 브랜드 요인, 소비자요인, 상황적 요인의 3가지 항목과 내용적인 측면인 브랜드 컨셉가치와 수명주기의 기준으로 FID의 6가지 사례인 MIT Media Lab, My Space, Tate, DC Comics, ADC, Ravensbourne를 분석하였다.
브랜드 요인측면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개발된 FID로고가 다시 리뉴얼 되었을 때는 대부분 브랜드 전형성이 높은 쪽으로 리뉴얼되었으며, 기존의 경험요소를 강화하거나 줄이는 방향으로써 변화되었다. 소비자 요인에서는 인지스타일의 독특함이나 차별성이 반드시 브랜드 친숙성이나 인지도를 형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상황적 요인에는 Fit과 Style의 전형성의 거리에 따라 브랜드의 인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관리측면에서의 브랜드 전형성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고 FID의 방향성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브랜드 관리 관점에서의 브랜드 전형성과 FID브랜드 인식
Ⅳ. 사례분석
Ⅴ. 결과 및 한계점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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