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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57 - 16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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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보통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전형성으로 일정한 형태, 색상, 이미지 등을 범주 지식으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형성은 행위의 예측과 대상의 판단을 신속하게 하는 전형적인 속성의 본보기이다. 디자인 또는 형태 측면에서의 전형성이란 특정 제품이 해당 제품 범주를 대표하는 외형적인 형태 대표성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형성의 개념은 디자인의 진화와 변화의 기준이 되며, 디자인의 원리로서도 사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위와 같은 전형성의 긍정적 관점과 더불어 브랜드의 차별화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전형적인 디자인이 강조되고 시도되는 이유와 이로 인해 야기되는 브랜드 유사성, 브랜드 혼동에 대한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디자인에 있어서 전형성은 디자인의 유사성을 발생시키는 원인이며, 디자인의 유사성은 소비자의 브랜드 혼동을 유발한다. 따라서 브랜드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 전형성은 브랜드 혼동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국·내외 문헌과 이론 연구 자료의 고찰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전형성과 브랜드 혼동의 관계를 규명하는 선형적 논리로서 전형성과 유사성, 유사성과 브랜드 혼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브랜드 혼동관련 분쟁사례를 수집하여 분석 제시함으로써 브랜드디자인 전형성과 브랜드 혼동이 관계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제시된 사례는 주로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로고,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하였는데 이는 브랜드 구성요소(브랜드 네임, 브랜드 로고 및 심볼, 슬로건, 캐릭터, 패키지, 징글 등)중 소비자의 제품구매와 선택과정에서 주목성이 강하고 소비자의 브랜드 혼동에 직접적인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 기존의 브랜드 혼동에 대한 연구가 가격이나 브랜드 요소의 유사성에서 출발한 것에 비해 브랜드디자인의 전형성에서 브랜드 혼동의 인과관계를 찾으려 했으며, 타당성을 확보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더불어 브랜드디자인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자면, 브랜드의 각 요소가 전형적일수록 브랜드 혼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새로운 속성이나 특징을 강조하여 브랜드 요소들의 차별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브랜드의 존재이유는 경쟁제품과의 차별화가 핵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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