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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우리들의 삶이 윤택해진 반면 이에 따른 부작용 또한 많아졌다. 그 해결과제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중요시하게 되었으나, 다학문적, 간학문적 요소를 가지고 있고 새로운 신조어가 생김에 따라 여러 용어가 동일한 정의로 혼용하고 있다.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을 비교하여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용어의 범위를 한정하여 정의를 내렸다. 이를 기반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할 때, 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의식 정도를 파악하여 적합한 교육을 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현재까지 여러 가지 진단을 위한 설문문항이 개발되었지만, 상대적인 위치를 통해 의식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교육을 위한 절대적인 진단 기준점수 설정방법을 비교하여 적합한 방법을 찾고, 학생들의 통계자료를 이용한 군집분석을 집단분류 방식을 이용해 특성과 수준에 맞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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