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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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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편리함과 함께 많은 부작용이 생겨나고 있고 이를 위한 예방책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인지적 영역만을 다루고 있고, 정보통신윤리 검사 문항들은 대부분 경험의 유무만을 다루고 있어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 진단, 즉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을 진단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omas Lickona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를 통합한 훌륭한 인격의 구성요소를 적용하여 정보통신윤리 검사 문항을 수정하여 국어교사들의 문장 적합성 검사후 중학생, 전문계고등학생, 인문계고등학생에게 적용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의 정도를 파악하여 특성과 수준에 맞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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