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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은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당위성만 강조될 뿐, 실제 학교현장에서는 단순히 정보화의 역기능 측면을 강조하고 이를 대처하기 위한 단편적인 방법 전달 위주의 수업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가 이루어 져야 하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채 학습자들은 인지하고 있는 것과 행동하는 것에 괴리가 생기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만 행하지 않는 윤리적 정보통신윤리 행동이 일어나는 원인을 계획된 행동이론으로 고찰하였다. 그리고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알면서 행하지 않는 불완전한 행동의 실천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수업 전략을 도출하여 정보통신윤리 수업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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