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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6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03 - 20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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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교육도 점점 발전하고 있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교육은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이다. MOOC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피드백 방식을 사용하지만 대규모의 학습자로 인해 피드백이 제한되고 있다. 또한 비디오 강의를 통해 학습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창의력도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MOOC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교육 중심 시스템인 MOOT (Massive Open Online Textbook)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MOOT 모델에는 실습 환경, 의사소통, 학습자 분석이 주요요소로 구성된다. MOOT 모델 기반으로 CT (Computational Thinking) 교재를 적용하여 구현한 CT MOOT에서는 교수자 없이 학습자 누구든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하며, 교재 내에서 제공하는 실습과 퀴즈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에 집중하여 좀 더 나은 온라인 교육 시스템인 MOOT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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