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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ook Steven Heo (Yong I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영상기술연구 영상기술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95 - 11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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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태어나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로 성장한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와 인터렉티브 아트의 창시자이며, 이미 1974년에 ‘일렉트릭 슈퍼하이웨이’의 개념을 예술에 도입하며 21세기 예술사를 새롭게 쓴 위대한 작가이다. 백남준 작품의 기본 스타일은 예술과 기술, 현재와 과거, 서양과 동양, 혼돈과 질서의 경계에 존재하는 상호 문화적이고 실존적인 가치 정보를 찾고, 이를 다양한 예술 매체를 통해 병치하여 간극에 존재하는 보편적 가치를 찾는 방식이다. 특히 지정학적으로 문화적으로 대치하는 동양과 서양을 비교, 병치하는 기법은 한국을 떠나 일본, 독일, 미국을 넘나드는 초국가적 삶을 살아온 그에겐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예술적 발현의 방도일 것이다. 본 논문은 이 문화 간 충돌과 긴장의 변증법적 병치를 통해 ‘경계를 넘어선 예술의 보편성’을 찾고자 한 백남준의 초월적 예술 행위의 근원을 한국 샤머니즘의 영향을 통해 찾으려 한다. 일찍이 불교, 도교, 샤머니즘 등 동양의 전통 사상에서 차용한 요소는 백남준 예술의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어 왔다. 이는 서구 관객들에게 다소 생소한 이 문화를 접하는 엑조티시즘의 기쁨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술 발전에 의존해 온 서양의 문명사와 배치되는 동양 문화의 철학적, 사상적 깊이를 전하는 역할을 해 왔다. 특히 한국 샤머니즘은 백남준 예술의 핵심적인 요소로 그의 작품 속에 지속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백남준은 행위예술을 통해 한국 전통 굿을 차용한 의식을 벌이며 직접 샤먼의 역할을 수행하는가 하면, 한국 샤머니즘의 예식과 상징들을 싱글 또는 멀티채널 비디오의 소재로 빈번하게 활용하기도 한다. 그의 비디오 설치에 자주 사용되는 황(黃), 청(靑), 백(白), 적(赤), 흑(黑)의 색상과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오브제는 한국적 우주관의 근원을 이루며 우리 민족의 사상적 원형인 음양오행(陰陽五行) 원리의 재현이기도 하다. 이러한 샤머니즘 요소의 반복적 수행은 단순한 소재로의 활용이 아닌 샤머니즘이 가진 철학적 문화적 토대를 예술로 승화시키고, 예술가의 역할을 샤먼과 동일시하고자 한 백남준의 예술 철학이 담겨 있다. 백남준은 산자의 세상과 죽은 자의 세계, 하늘과 땅의 경계에서 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해 온 전통 샤먼처럼 예술과 기술, 현재와 과거, 서양과 동양, 혼돈과 질서의 경계에서 서로 다른 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상호 문화적이고 보편적인 예술 가치를 찾아가는 글로벌예술가의 역할과 태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Nam June Paik“s Biography and Its Influence on His Artworks
Ⅲ. Shamanism and Its Historical Functions
Ⅳ. Shamanism in Nam Jun Paik’s Work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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