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7 - 156 (20page)
DOI
10.17057/kahoma.2022..51.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백남준이 실험텔레비전센터(ETC)를 거점으로 활동한 이력은 1970년대 그의 작업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축을 이룬다. 백남준 연구에서 ETC 활동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지만, 당시 백남준의 작업이 역사적이고 지역적으로 특수한 미디어 상황과 더 밀접하게 연결되는 과정을 논하는 데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대목이다. 본 연구는 백남준이 ETC와 교류해온 궤적을 살펴보고, 이 시기 그의 작업이 텔레비전 환경과 시청자의 관습적인 보기 방식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문화적 기술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ETC는 1971년 랠프 호킹(Ralph Hocking)에 의해 뉴욕주 빙햄턴에 설립된 비영리 미디어 센터이다. ETC의 일차적인 목적은 새로운 미디어 실험을 위한 기술적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이었고, 이외에도 전시, 레지던시, 워크숍, 지원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가와 기술자, 지역 커뮤니티를 아우르는 미디어 실천을 매개했다. 백남준은 설립단계에서부터 ETC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고 ETC의 시스템을 바탕으로 70년대 주요 작업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빙햄턴 편지(Binghamton Letter)」(1972)와 같은 글에서 나타나듯, 백남준은 이 시기의 경험을 통해 당대의 지배적인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배경으로 비디오 아트의 잠재적인 난점을 인식할 수 있었다. 특히 이 시기 백남준의 사유는 텔레비전 수용자의 관습적인 보기 방식과 이어지는데, 이는 미디어 연구의 맥락에서 문화적 기술(cultural techniques) 개념을 통해 구체적으로 논의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실험텔레비전센터(ETC)
Ⅲ. 백남준의 ETC 활동
Ⅳ. 텔레비전 보기와 문화적 기술(Cultural Techniques)
Ⅴ.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9-001527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