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건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5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8 - 61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기사 속 사진에서 묘사된 이주 노동자의 표상(representation)을 통해 각 신문사의 이데올로기를 읽어 보려 했다. 연구는 각 신문사 홈페이지에서 ‘외국인 근로자/이주 노동자’를 키워드로 검색된 최근 5년간(2013년4월26일부터 2018년4월25일까지)의 이주 노동자가 주된 대상이 된 기사에 포함된 이주 노동자의 사진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화자가 발화에서 여러 가능성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는 것처럼 사진과 같은 이미지에서도 선택을 통해 창작자의 의도를 드러낸다. 본 논문에서는 사진에서의 의도를 언어의 동사성(transitivity)에 해당하는 벡터(vector)와 어떻게 지시되는가(refer)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외국인 근로자’와 ‘이주 노동자’라는 두 신문사의 지칭에서 찾을 수 있는 이데올로기 차이를 사진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보도사진의 이데올로기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802-003112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