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1.10
수록면
77 - 8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는 승객과 화물의 수송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수단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철도 관련사고는 다른 교통사고에 비해 대형사고 및 사망률이 매우 높은 경우가 많아 안전성 향상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철도건널목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대책은 도로와 철도의 입체적인 분리이나, 막대한 재원투자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그 대안의 하나로서 국가 ITS 기본계획에서는 여러 가지 철도안전 아키텍쳐를 수립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교통안전기본계획의 수립 및 시행을 통하여 철도안전부문에 투자를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안전분야 중 건널목 출구측 차단간 검지기를 이용하여 차량의 철도건널목 진입제어 및 안전효과에 관한 것이다.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상위계획에 따른 철도건널목 안전관련 계획을 검토하며, 제3장에서는 철도건널목 진입제어 개괄에 관하여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철도건널목 진입제어 국내외 사례에 관하여 검토하며, 제5장에서는 출구측 차단간 검지기 시스템을 이용한 건널목 진입제어에 관하여 서술한다. 마지막으로 제6장은 결론 및 향후연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60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