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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278 - 28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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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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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철도건널목 인근 신호교차로는 Signal Preemption 전략이 적용되지 않아 열차의 철도건널목 통과여부와 관계없이 일반적인 신호로 운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운영전략은 상당한 사고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철도건널목에서 신호교차로로 진행하던 차량의 대기행렬이 철도건널목까지 연장될 수 있으며, 이때 열차가 접근하게 되면 철도건널목상에서 대기하고 있던 차량이 대피할 공간이 없어 열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열차의 철도건널목 통과 시 신호교차로에서 철도건널목 방향으로 진행하던 차량의 대기행렬이 철도 건널목의 통제로 인하여 교차로 내부까지 연장될 수 있으며, 이러한 차량대기행렬은 교차로 지체도의 증가와 사고위험성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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