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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533 - 54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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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은 한 나라의 경제발전은 물론 국민생활 편의와 관련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간 교통편의 증진과 소통개선을 위해 상당한 교통인프라 및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나, 90년대 이후 폭증하는 교통수요로 수도권 및 대도시권의 교통여건은 오히려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고속도로의 계획 및 설계시 적용하는 도로용량편람에서는 용량을 불변의 값으로 보고, 교통수요가 용량을 초과할 경우에 지정체가 발생한다고 보고 있으나, 실제 고속도로 현장에 있어서는 교통수요의 용량 초과 시뿐만 아니라 교통수요가 용량에 도달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지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용량 확대에는 계획, 설계, 건설 등 장기간이 소요되어 혼잡발생시 상당기간 동안 혼잡상황의 지속이 불가피해 지므로, 소통이 악화되기 이전에 지정체 원인을 미리 파악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구체적인 교통소통진단기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체계적인 흔잡관리를 위한 교통소통진단제도의 실현을 목표로 하여 개발된, 고속도로 지정체분석모형의 실제적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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