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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986 - 99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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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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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교통류의 시뮬레이션 모형은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특히 그 적용성과 간결성 때문에 셀 기반의 CA 모형을 이용한 분석이 다수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CA모형들은 기본적으로 정사각형의 셀로 구성되어 있어 상/하/좌/우의 4방향의 움직임을 가정하고 있으며, Square Lattice Model(Muramatsu, 1999)은 정사각형의 셀 대신 정방격자를 사용하여 보행자의 움직임을 표현하였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상/하/좌/우 뿐만 아니라 우대각/좌대각 4방향을 추가하여 8방향의 보행자 이동을 고려하는 모형이 소개되기도 하였다. 대부분의 모형은 양방향(Bi-Direction)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하여 보행의 상충과 충돌에 대한 여러 보행규칙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같은 단위시간동안 대각방향으로 이동할 때 √2배 만큼의 긴 거리 를 이동하게 되는 문제점 등을 가지고 있다. 최근 Hexagonal Lattice Model(Mannicam, 2002)이 소개되면서 대각방향의 움직임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가 진행 되었으나, 상충이 없을 때의 불필요한 움직임 또는 비현실적인 이동으로 모사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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