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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03 - 10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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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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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시스템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는 항공사의 운영비중유류비용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많은 항공사들은 유류비 절감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 중 체계적인 항공기 급유계획 전략은 많은 비용절감 효과로 인하여 근래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항공기 급유계획은 항공유의 급유비용이 각 운항공항 별로 상이할 때, 총 유류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각 항공기의 운항공항에서 최적 급유량을 도출하는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급유계획에 관한 수리모형을 제시한다. 제시된 모형은 각 운항공항의 급유비용과 항공기 경로 정보가 알려져 있을 때 각 운항공항에서 총비용을 최소로 하는 정확한 급유량을 계산하는 최적화 모형이다. 실험결과, 제안된 모형은 직관적형태의 발견적기법보다 효과적인 비용절감이 이루어짐을 확인하였고, 향후 항공사를 비롯한 대형 운송시스템에서 유류관리 전략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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