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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윤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27 - 155 (29page)
DOI
10.15685/jms.2016.08.9.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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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교육에서 추구하는 자유, 평등, 박애, 사회정의와 같은 보편적인 도덕적 이상의 실현은 다문화 사회의 정착을 위한 제도적 노력이나 정책의 확대 시행보다는 보편성에 바탕을 둔 높은 수준의 도덕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개인의 의식수준의 확대를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고 보고, 다문화 교육의 방향을 의식의 점진적 발달과정으로 설정하여 그 필요성을 논의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과 인간, 그리고 문화의 본래적 특성에 대해 점검하고, 그 기저에 포함되어 있는 인간 의식에 대한 탐색을 전개해 나간다. 교육은 본래적 인간임을 깨달아가게 하는 성숙의 과정이고, 인간성의 본질은 경험하는 대상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는 의식을 내포하고 있다. 의식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세계의 통일성과 보편성의 인식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고자 한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은 이러한 역동적 특성을 전제로, 다양한 문화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인간성의 본래적 의미를 탐색해 가는 과정을 통해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성과 통일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타율적 사고를 넘어 보편적 사고의 수준에 이를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형성과정으로서 접근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 교육은 인간성의 본래적 의미를 기반으로 인간의 의식에 대한 탐색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인간과 문화
Ⅲ. 의식화 과정으로서 다문화 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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