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21 - 5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학년도 ~ 2002학년도에 걸쳐 유치원에서 장기적으로 실시된 통합학급의 청각장애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발달 과정을 연도별로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연구 결과, 청각장애유아와 일반유아들간의 상호작용 형태는 2000학년도에는 일반유아들이 일방적으로 청각장애유아를 수용하기, 도움주기, 모델 제공하기, 양보하기로 나타났으며 2001학년도에는 청각장애유아가 일반유아들에게 관심 끌기, 수용하기, 모방하기로 나타났다. 2002학년도에는 더욱 발전하여 청각장애유아와 일반유아들간에 도움과 수용, 접근과 협동, 배타와 다툼 등의 대등한 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친 사회적 행동유형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2000학년도에는 대인관계 형성능력이 발달하지 못하였으며, 2001학년도에는 일반유아들과 상호작용이 미흡하였다. 그러나 2002학년도에는 또래친구들과 대등한 상호 관계를 맺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