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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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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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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95 - 1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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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는 모국어뿐만 아니라 제 2언어의 학습과정에 중요한 요소이다. 읽기학습에는 음운인식 능력이 큰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음운인식 과제를 이용하여 제 1언어(L1)인 한국어와 전혀 다른 제 2언어(L2)인 영어를 학습하는 L2 학습자의 영어 음운체계를 살펴보고, 이를 기존 연구에서 찾아낸 L1의 경우와 비교하여 영어읽기를 어렵게 만드는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후기 이중언어 습득자인 대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과제를 수행하여 영어 음운인식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첫째, L1의 음운인식 발달과는 반대로 L2의 경우 음소수준 과제에서의 수행이 가장 좋았으며 음절수준 과제, 단어수준 과제 순의 수행을 보였다. 둘째, 청각적으로 자극을 제시하는 변별 과제의 경우 L1에서는 탈락 과제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L2에서는 탈락 과제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셋째, 어휘력을 필요로 하는 단어합성 과제에서 음소 및 음절합성 과제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중언어 학습 환경에서의 읽기 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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