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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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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49 - 5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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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문해력은 사람들의 삶에 필수적이지만 AAC 사용자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이러한 문해력 기술 습득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AAC 사용자들을 위한 문해력 중재 및 관련 연구는 매우 적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문해력의 한 영역이면서 읽기 및 쓰기 능력과 강력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음운인식 능력을 중심으로 초기 문해력 증진을 위한 AAC 중재의 특성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AC 사용자의 초기 문해력 중재에 대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AAC 초기 문해력 중재의 특징 및 중재 효과,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발표된 국내외 논문 357편을 검색하여 검토한 후, 본 연구의 배제조건에 기초한 메타분석을 통해 총 6편을 선정하였고 연구 참여자와 연구 방법, 중재 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robust IRD로 효과크기를 산출하여 중재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결과: 분석된 논문들의 연구 참여자는 모두 아동 및 청소년이었으며 중다기초선 설계가 사용되었다. 전체적인 중재의 효과는 보통(moderate)의 효과크기(.57)를 보였고, 취학전 아동들의 음운인식 중재 효과가 가장 높았다. 논의 및 결론: AAC 사용자의 초기 문해력과 관련한 음운인식 중재에 있어서 취학전 아동들의 중재효과가 가장 높았던 점은 AAC 초기 문해력 중재의 경우 학령전기 유아들에게 중점적으로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AC 사용자들을 위한 초기 문해력 중재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본 연구의 제한점 및 AAC 문해력 중재와 관련한 후속 연구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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