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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민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 - 4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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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단어 따라말하기, 문장 따라말하기 및 읽기폭 검사를 통해 읽기부진 아동의 언어성 작업기억 능력을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2학년 혹은 4학년에 재학 중인 읽기부진 아동 27명과 같은 학년에 재학 중인 일반 아동 30명이었다. 세 언어성 작업기억 검사 수행 각각에 대한 변량분석에서 읽기부진 아동들은 일반 아동에 비하여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중다변량분석 결과에서, 4학년의 경우 세 검사 모두에서 읽기부진 아동과 일반 아동의 집단 차이가 유의미하였으나, 2학년의 경우 두 집단의 차이는 비단어 따라말하기와 문장 따라말하기 수행에서만 유의미하였다. 또한, 일반 아동들의 경우 학년 증가에 따른 비단어 따라말하기와 읽기폭 검사 수행의 향상이 유의미하였지만, 읽기부진 아동들은 세 검사 모두에서 유의미한 학년 간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였다. 작업기억 검사와 읽기 검사들 사이의 상관분석 결과, 일반 아동집단에서는 읽기폭 검사가 단어인지, 읽기유창성 및 읽기이해와 상관이 유의미하였고, 문장 따라말하기가 읽기 유창성 및 읽기이해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반면, 읽기부진 아동들은 비단어 따라말하기와 문장 따라말하기가 각각 읽기이해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읽기부진 아동들의 작업기억 역량은 학년에 관계없이 일반 아동보다 저조하고, 일반 아동과 달리 읽기부진 아동들의 작업기억 능력의 발달적 변화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읽기수행과 상관을 보이는 작업기억의 요소로 일반 아동들은 중앙집행기의 기능이 읽기능력 전반과 관련성을 보인 반면, 읽기부진 아동 집단에서는 음운루프나 일화버퍼와의 관련성이 읽기이해에서만 관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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