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1 - 3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학생들이 청자로서 학업수행을 잘하기 위하여 듣기가 중요하다. 우리말은 연결된 문장에서 회복가능한 주요 논항을 지시하기보다 생략하는 특성이 있다. 생략은 문장 간의 결속성을 높이고 청자를 담화에 결속시켜 주지만, 잘못 사용하면 의미를 모호하게 하거나 내용이해 속도를 떨어뜨린다. 본 연구에서는 주어를 표현하는 유형에 따라 성인 청자의 이야기 내용이해 및 이야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대학생 48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Mayer의 개구리 이야기 4가지를 Strong(1998)의 일화에 맞춰 어휘, 구문, 일화의수, 등장인물의 수 등을 유사하게 맞추었다. 연구자는 유형Ⅰ(문장 내에 주어가 모두 존재하는 유형), 유형Ⅱ(유형Ⅰ에서 주어 7~8개를 적절하게 생략한 유형), 유형Ⅲ(유형Ⅰ에 주어 5개를 추가한 유형), 유형Ⅳ(유형Ⅰ에서 부적절하게 주어 4개를 생략한 유형)으로 이야기를 구성하였다. 참여자는 각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 내용 이해 질문지에 답을 적고, 4가지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 인식 정도를 적었다. 결과: 참여자는 유형Ⅰ을 듣고 이야기 내용을 가장 잘 이해하고 가장 높게 인식하였으나 유형Ⅲ을 가장 적게 이해하고 낮게 인식하였다. 그리고 유형Ⅳ의 이야기를 2번째로 잘 이해하고 인식하였다. 이야기 내용이해가 높거나 낮은 참여자 집단 모두는 유형Ⅰ 이야기를 가장 높게 인식하였으나 유형Ⅲ을 가장 낮게 인식하였다. 결론: 성인은 주어가 생략된 모호한 이야기를 들을 때 추론하여 이해할 수 있지만 문장 내 주어가 모두 있는 경우에 이야기를 가장 잘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1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