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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범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3號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37 - 149 (13page)
DOI
10.37561/sse.2021.09.60.3.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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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수준의 통일 방안과 통일교육 목표 및 실태를 기초로 사회과교육에서 통일교육의 전개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과 통일교육의 구성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국가 수준의 통일 방안, 학습자의 학교 통일교육 인식 실태,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분석에 기초하여 사회과 통일교육의 구성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통일교육은 사회과의 핵심 목표인 민주시민교육과 연결하여, ‘민주’의 원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통일은 국민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자신이 통일의 주체가 되어 통일 과제에 대한 숙의와 합의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구성주의적 통일교육이 요구된다. 사회과 통일교육은 ‘통일’을 가르치는 교육에서 ‘통일 과정’을 경험하며 학습자 스스로 통일의 의미를 구성하도록 안내하는 교육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사회과교육은 다양한 통일 방안을 교육적 차원에서 학습자 스스로 구성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통일에 대한 논리적 접근과 감성적 접근의 연결이 필요하다. 기존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은 논리적 접근을 견지하고 있다. 사회과 통일교육은 이러한 논리적 접근에 더하여 학습자가 통일 감수성을 직관적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감성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넷째, 공감 기반의 통일교육이다. 대한민국의 통일 방안의 핵심 중 하나는 상호 체제 존중에 기반 한 신뢰 형성이다. 특히 사회과 통일교육은 북한 사람들의 삶에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가 수준의 통일 방안과 통일교육 현황
Ⅲ. 초등학교 사회과 통일교육 분석
Ⅳ. 초등학교 사회과 통일교육의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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