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미 (밤비니키즈 어린이집) 부성숙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의 사회적 관계(교사-유아 관계, 동료교사 관계, 교사-원장 관계) 간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9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 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교사-유아 간 ‘친밀감’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난 반면, ‘갈등’과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 인성의 하위영역 중 ‘긍정적 자아개념’이 교사-유아 간 ‘갈등’에는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창의․인성’은 교사-유아 간 ‘갈등’과 ‘의존’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동료교사 관계와 매우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성의 하위영역 중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 ‘창의․인성’이 동료교사 관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인성이 동료교사 관계에 대해 약 42%의 높은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교사-원장 관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성의 하위영역 중‘긍정적 자아개념’, ‘창의․인성’이 교사-원장 관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1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