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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미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19집 제2호(통권 제3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43 - 304 (6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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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임권택의 판소리 영화 계열체의 서술의 특성과 미적 자질을 조명하는 연속적인 과정의 일환으로서 그의 마지막 판소리 영화 〈천년학〉의 매체변환에 따른 서술양상과 미의식의 특이성을 본격적으로 분석, 조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고는 임권택의 판소리 영화 〈천년학〉을 열린 창작정신의 현장협업에 따른 이청준과의 ‘공동작’이자 영화 〈서편제〉와 연관 속의 단절의 성격을 띤 ‘연작 판소리영화’로 바라보며 매체변환에 따른 서술양상을 플롯 구성과 스타일 구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나아가 매체변환된 서술양상을 토대로 생성되고 있는 영화의 미의식의 특이성을 조명하였다. 먼저 영화 〈천년학〉은 이청준 소설의 판소리적 서사구조 및 액자형식의 특징, 미장아빔(Mise-en-Abyme, 거울구조)의 메타구조를 플롯구성에 반향하고 있다. 또한 이청준 소설의 대화형식의 문답구조와 탐색담의 다중 초점의 특징은 영화 〈천년학〉에서 삽화 나열식의 시퀀스 구성과 플래시백 장치를 통한 회상형식으로 전환되고, 등장인물 내레이터(narrator)를 통한 중개적, 고백적, 설명적 서술체로 전환되면서 영화의 다(多) 초점의 서술양상으로 발현되고 있다. 한편 본고는 매체변환에 의한 스타일 구성을 임권택의 기존 판소리 영화의 스타일의 연장선상에서 조명하였다. 즉 임권택 감독 특유의 평행주의의 영화서술이 반영되고 있는 측면, 유사 플랑 세캉스(plan–sequence)에 의한 소리대목의 서술국면, 디지털 CG(Computer Graphic)를 활용하여 영화의 설정공간인 ‘풍수적 유토피아 공간’으로서의 ‘선학동’을 고도화된 디지털 이미지로 시각화하고 있는 매체융합의 서술국면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서술양상을 토대로 영화 〈천년학〉이 산출하고 있는 미의식을 소리(남도소리)라는 청각성과 동양문화의 표상이라는 시각성의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임권택의 마지막 판소리 영화 〈천년학〉은 판소리의 가장 중요한 음악적 요소인 ‘성음’, 남도소리의 총제적인 음조직인 토리 및 기교로서의 시김새 등의 음악적 요소를 횡단하는 청각적 훑기를 통해 남도창(판소리)을 넘어 남도소리의 총체적인 청각적 미적 체험을 유도하고 있으며 포용적이며 적층적 예술로서의 판소리의 세계를 형상화하고 있다는 데 그 미의식의 특이성이 있다. 또한 영화 〈천년학〉은 원작소설 〈선학동 나그네〉의 신화적 상상력 및 선가적 세계관, 풍수 및 풍류 담론, 장자의 물아일체설, 동양적 경계(境界)담론, 회한과 정한의 표상 등의 다양한 전통문화적 표상 혹은 코드를 자율적으로 번역, 접속하여 리좀적 다양성의 미의식을 산출하고 있다는 데 그 특이성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영화 〈천년학〉의 매체변환에 따른 서술양상
Ⅲ. 영화 〈천년학〉의 매체변환에 따른 미의식의 특이성
Ⅳ. 임권택 판소리 영화 〈천년학〉의 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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