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주형 (제주한라대학교) 김성혁 (세종대학교) 정욱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5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85 - 101 (17page)
DOI
10.24992/KJHT.2018.07.27.05.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전자상거래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SNS기술의 발달과 대중화로 소셜커머스 서비스가 활성화되었으며, 호텔업계에서도 호텔상품을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기 시작하고 있다. 초기에는 4성급 호텔들이 주로 소셜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였다면 근래에는 5성급 호텔들도 조금씩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기존에 5성급 호텔들은 호텔의 이미지 등 다양한 이유로 진출을 꺼려왔었으나,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진출을 하게 된 것이다. 이에 호텔상품이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될 시, 소비자들은 이를 어떻게 인지하고 행동의 변화가 생기는지 여부를 면밀히 관찰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상품을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기술수용행태를 파악하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활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는 소셜커머스 상에서 호텔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315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수용모델의 확장변수로 활용되었던 요인들 중, 정보품질, 혁신성, 사회적 영향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텔기업의 평판과 규모도 신뢰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기술수용모델을 세밀화한 확장을 시도하였다는 점과 기술수용모델 과정에서 신뢰변수를 중간변수로서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