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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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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훈 (플로리다대학교) 권민혁 (마켓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27 - 136 (10page)
DOI
10.15831/JKSSPE.2018.23.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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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과제를 학습하기 위한 연습 과정은 오차 기반 학습과 강화 학습구간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각각의 구간이 운동 과제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차 기반 학습과 강화 학습이 실제 운동 과제 학습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건강한 성인 12명(19.63±2.11세, 여성 6명)은 동적 발목 배굴 힘 조절 과제를 연습하였고, 그 이후 전이 과제(기억 과제)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연습과 전이 과제 구간에서의 힘 정확도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결과, 오차 기반 학습구간의 힘정확도의 향상과 전이 과제 구간의 힘 정확도의 관계는 유의미하지 않았다(R2 = 0.06; P > 0.4). 그러나 강화학습구간에서의 힘 정확도의 가변성과 전이 과제 구간의 힘 정확도의 관계는 유의미하였다(R2 = 0.61; DW =2.64; P < 0.01). 이는 운동 과제를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연습 시 수행 결과의 가변성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함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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