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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구 (을지연구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37 - 185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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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국제 안보상황과 남북관계 등을 고려 시, 장병들의 가치관의 정립 및 확립을 위한 정신전력교육은 더욱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다. 더군다나 향후 군 복무기간이 단계적으로 단축됨에 따라 장병 정신전력교육 가능 시간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교수방법의 획기적인 개선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정신전력교육 시 군인의 가치관을 군 장병들의 특성과 군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어떻게 효과적·효율적으로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실천적 교수방법은, 군인의 가치관교육 시 교육과목의 성격과 학습자인 장병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교육시간이 제한된 상태에서 각종 기회교육을 활용하여 성과제고를 위한 교육방법으로 ‘지금-여기’, ‘발문-질문법’을 적용한 실천적인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각 단계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단계인 준비단계에서는 실천적 교수방법을 시행하기위해 교수가 가장 기본적으로 습득여야 할 ‘산파술(産婆術)’ 및 ‘문답법(問答法)’과 유대인의 전통교육 방법인 ‘하브루타(havruta)’, 그리고 ‘발문-질문법 적용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 교수법에 어떻게, 왜 적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2단계인 상황조성 및 도입단계에서는 자기인식 및 문제 탐색, 교수자-학습자 간의 관계형성의 중요성과 가치관 교육이라는 과목의 성격 및 교육방법에 대한 이해에 대해, 그리고 교수자의 자세 및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제시하였다.
3단계인 실천적 적용단계에서는 학습 촉진자(facilitator)로서 교수자의 역할과 교육 효과증진 방법 중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상호 신뢰와 친근감을 형성하기 위한 라포(rapport)형성의 필요성, 그리고 군 교육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현장 상황을 고려한 교수방법의 적용에 대해 제시하고, 학습 촉진을 위한 실천적 적용방법인 메모지 및 포스트잇의 활용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군인의 가치관인 ‘명예, 충성, 용기, 필승의 신념, 임전무퇴의 기상, 애국애족의 정신’분야에 발문 예시(例示)를 적용시켜 보았다. 4단계인 평가, 심화, 반성, 성찰은 가치관 교육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계획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비록 어려운 교육환경이지만 교수자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추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자가 제시한 ‘지금-여기’, ‘발문-질문법’의 실천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한다면 군 정신전력교육은 한 차원 높은수준으로 도약할 것이며, 이를 통해 장병 모두가 군이 요구하는 국가관과 안보관 및 필승의 군인정신으로 무장된 정예 장병으로 육성되고, 또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전역 후에도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 국가와 군, 그리고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을 확신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국방 정신전력교육체계 및 군인의 가치관
Ⅲ. 가치관 및 지금-여기, 발문-질문법 교수방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Ⅳ. 장병 가치관 정립을 위한 실천적 교수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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