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9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7 - 8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외국인 학부생의 발표 자료인 발표문과 PPT 분석을 통해 구성과 표현의 특징을 밝히고 보다 효과적인 발표 교육을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2017년부터 2018년까지 말하기 교양 강의를 수강한 학생 150명의 발표 자료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발표문과 PPT의 구성과 표현 차이를 분석하였다. 도입 단계에서는 발표문의 인사, 제목, 주제 도입 표현, 차례의 특징과 PPT의 표지, 차례 슬라이드 구성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내용 단계에서는 내용 구분 담화표지의 종류와 발표문의 내용을 PPT에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마무리 인사와 참고문헌 제시에 대해 비교하였다. 나아가 외국인 학부생을 위한 발표 교육 내용으로 발표 제목 작성, PPT 표지 제시 방법, 발표 담화표지사용, 발표문의 요약 방법 등이 보완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선행 연구 및 연구 방법
3. 발표 자료 분석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291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