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근애 (대림대학교) 류성민 (경기대학교) 홍윤희 (수원과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69 - 2,1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승무원들의 조직과 직업에 대한 몰입 정도가 승무원들의 직무열의 및 서비스 행동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통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승무원은 일반 사무원과 달리 전문직으로서의 특성을 갖는다. 이로 인해서 조직에 대한 몰입과는 독립적/교호적으로 직업에 대한 몰입이 높은 특성이 나타난다. 이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승무원들의 조직 및 직업에 대한 몰입 정도가 직무열의와 서비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항공사 승무원은 장시간 좁은 공간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팀으로 근무하는 특성을 갖는다. 이로 인하여 조직 및 직업에 대한 몰입과는 별개로 자신이 함께 일하는 팀의 상사 및 동료에 대하여 갖는 감정 및 태도가 직무에 대한 성과 및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승무원의 팀 만족이 직무열의 및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는 조직몰입, 직업몰입, 팀 만족이 통합적으로 서비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직무열의가 이러한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 및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289명의 항공사 승무원들을 표본으로 구조방정식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항공사 승무원의 조직몰입과 직업몰입, 팀 만족이 높을수록 직무열의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항공사 승무원의 조직몰입과 직업몰입은 서비스 행동에 직접적으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팀에 대한 만족은 서비스 행동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열의는 서비스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직무열의는 항공사 승무원의 조직몰입 및 팀만족과 서비스 행동 간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항공사 승무원의 조직몰입과 팀만족은 직무열의를 매개로 서비스 행동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의 시사점, 한계점, 추후 연구과제에 대해서도 추가로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및 가설 검정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