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진경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05 - 229 (25page)
DOI
10.32349/ECERR.2019.4.23.2.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통해 상업화된 과학교육 프로그램과 그 실행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8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 면담이 이루어졌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과학활동에 대한 접근성과 유아의 호기심을 상업화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 측면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상업화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활용과 실행이 단순 조작활동, 활동자료의 안전성 및 기능 결함, 활동의 부적합성, 불충분한 수업준비, 부족한 상호작용과 개인 활동, 일회성의 형식적 수업이라는 점에서 그 한계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상업화 과학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교사의 자구적 노력, 수업방식의 새로운 틀, 활동자료 검증, 교사의 과학수업 역량 증진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교사의 관점을 통해 상업화된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활동 실행과정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지고, 실제적 측면에서 활동의 한계점 및 개선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연구적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