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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원준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21 - 7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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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프랜차이징의 계약 요인 중 가맹금, 로열티, 공식화가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형성과 가맹계약 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산시키는 사회적 프랜차이징을 활성화하는 계약상의 요인들을 조사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랜차이징이 확립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사업경험이 많지 않은 개인들의 창업과 운영을 돕는 것과 같이, 사회적 프랜차이징은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고자 하는 개인들이 독립적인 업체를 설립하기보다 일종의 가맹점사업자가 되어 보다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성과를 내도록 도울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프랜차이징의 가맹계약에서, 가맹금과 로열티와 같은 경제적인 부담을 지우는 계약요소와 공식화와 같은 통제적인 계약요소도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가맹계약을 계속 이어가고 싶은 인식을 형성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이 세가지 계약요소는 상업적 프랜차이징에서는 일반적이고 당연한 조건이지만, 가맹점사업자가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적기업가라고 하면 비즈니스 모델의 공유에 대해 금전적으로 지출을 하는데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고 또한 그들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가치관으로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맹금, 로열티, 공식화에 대한 가맹점사업자의 반응을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가맹계약 유지의도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 것은, 사회적 프랜차이징 시스템이 발전하고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에 대하여 신뢰를 보내고 나아가 현재의 가맹계약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생각을 가지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기 때문이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가명점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가맹금, 로열티, 공식화와 같은 계약적인 요소가 가맹점사업자가 형성하는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러한 신뢰형성을 통하여 가맹계약 유지의도가 향상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가 제시하는 바는 사회적 프랜차이징에서도 가맹금, 로열티, 공식화와 같은 일반적인 가맹계약의 구성요인들이 필요하고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형성과 가맹계약에 대한 더 좋은 인식을 가지게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현재 협동조합의 형태로 확산되고 있는 사회적 프랜차이징의 발전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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