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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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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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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하늘 (부산대학교) 방진욱 (부산대학교) 김지현 (부산대학교) 이장명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6권 제4호(통권 제497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01 - 109 (9page)
DOI
10.5573/ieie.2019.56.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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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한 연구와 상용화 제품 개발이 지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퍼스널 모빌리티의 성능은 점차 향상되어 개발되고 있으며, 성능 개발과 더불어 주행 중에 발생하는 위험 상황에 대한 대처 및 주행 안정성 확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퍼스널 모빌리티 연구는 성능 및 제어기의 우수성에 집중되어 있으며 안정성 관련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퍼스널 모빌리티의 일종인 세그웨이 모델에 직렬 탄성 액추에이터를 추가하여 직진 및 선회 주행 시의 주행 안정성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은 직진 주행 및 선회 주행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두 실험을 통해 직진 및 선회 주행 시 탑승자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Design and Control of the SEA (Series Elastic Actuator)
Ⅲ. Roll/Pitch Control for the Improvement of Driving Stability
Ⅳ. Configuration of High-speed Segway and Experiment on Performance Evaluation
Ⅴ.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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