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김건섭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0집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79 - 202 (24page)
DOI
10.15854/jes.2019.6.50.2.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년과 2016년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수준 검사 결과의 연계화를 통해 초·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 변화를 비교하고 향후 ICT 리터러시 수준 검사의 동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2015년과 2016년 초등학생 검사 결과 학년이 증가할수록 평균 점수가 뚜렷하게 증가하였으나 중학생은 학년별 점수 차이가 크지 않았다. 둘째, 능력요소에 따른 연도별 분석결과, 초등학생은 정보의 분석 및 평가, 정보의 활용 및 관리에 강점을, 중학생은 정보의 활용 및 관리, 정보의 소통에 강점을 나타냈다. 셋째, 2015년과 2016년 초・중학생 검사에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진점수 연계화와 척도점수를 활용하여 연도별 ICT 리터러시 수준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초·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교육 및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검사의 개선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898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