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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정 (서울대학교) 최고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99 - 1,12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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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의 ICT 활용유형 및 ICT 리터러시에 따라 이질적 잠재 하위집단이 존재하는지 알아보고 집단별 특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분류된 잠재집단 간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호기심, 독자성 및 지식추구와 국어, 수학, 영어의 과목별 학업성취 수준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서울교육종단연구 2010’의 초등패널 데이터 중 2018년에 수집된 중학교 3학년 3,673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ICT 활용유형과 ICT 리터러시 관련 설문 문항을 바탕으로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ICT 활용유형 및 ICT 리터러시에 따라 전반적 고수준 집단(78.2%), 저빈도․고리터러시 집단(9.6%), 중빈도․저리터러시(12.2%)의 세 가지 잠재집단 유형이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실시한 집단 간 창의성 및 학업성취 차이 검증 결과, 전반적 고수준 집단과 저빈도․고리터러시 집단은 중빈도․저리터러시 집단과 비교하여 창의성 및 학업성취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전반적 고수준 집단은 저빈도․고리터러시 집단보다 수학 학업성취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난 반면 창의성 및 국어, 영어 학업성취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창의성과 학업성취 향상 도모를 위해 ICT를 활용할 시 집단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개별 맞춤형 학습설계 및 학생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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