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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연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85 - 119 (35page)
DOI
10.29330/jcas.2019.06.23.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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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의 개혁개방 초기인 1980년대 관방미술의 전개 양상을 사상해방, 경제체제 개혁, 정치체제 개혁 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 관방 노선 및 문예방침과의 관계 속에서 살펴본 것이다.
그 결과 1980년대 중국 관방미술은 초기에는 예술사상과 형식, 그리고 제도 방면에서 모두 전면 개혁을 요구했으나, 점차 관방의 사업과 그 이익을 공유하게 되면서 절충과 분리를 통한 온건개혁 노선으로 전환하기 시작했고, 말기에 이르러서는 신학원주의의 수립을 통해 기타 신구 미술과 대립적 관계를 형성하면서 학술 및 예술방면의 권위를 자처하는 한편, 절충적, 부분적개혁의 한계를 드러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사상해방 시기(1978-1983)
Ⅲ. 경제체제 개혁 시기(1984-1986)
Ⅳ. 정치체제 개혁 시기(1987-1989)
Ⅴ. 마치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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