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희 (전남도립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47輯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9 - 56 (28page)
DOI
10.52639/JEAH.2019.06.47.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소명의식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들의 감정노동이 소명의식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소명의식 및 조직몰입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감정노동 유형 중 표면적 행동은 조직몰입의 하위요인 인 정서적 몰입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지속적 몰입은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며, 내면적 행동은 조직몰입 전체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유형 중 표면적 행동은 소명의식에 부정적 영향을, 내면적 행동은 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표면적 행동은 조직몰입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몰입에 부적 영향을, 내면적 행동은 조직몰입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은 교사라는 직업의 가치와 의미, 그리고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애착과 충성심을 갖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가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야 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제언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1-000873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