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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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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진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채덕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최진수 (Jiwoo Eng.)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7호(통권 제121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572 - 583 (12page)
DOI
10.7782/JKSR.2019.22.7.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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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터널 내부와 배면에 존재할 수 있는 빈 공간, 즉 공동에 대한 GPR 신호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라이닝 재료, 두께, 철근 배근 상태 등의 조건을 고려하여 라이닝과 공동을 대형 모형시험체 내에 구축하고 GPR 시험을 수행하였다. 결론적으로 터널 라이닝 내부와 배면 공동에 대한 GPR탐사 시 안테나는 무근 구간에서는 900MHz 대역의 안테나에서 분해능 및 투과율의 종합적인 면에서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두께가 30cm 이하인 구조물이나 철근 또는 철망이 시공된 터널에 대한 탐사는 1600MHz 대역의 안테나가 뛰어난 분해능을 보이므로 고주파 영역의 안테나 사용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라이닝 내부의 공동을 그라우팅 재료로 보수하는 경우, 보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GPR을 적용했을 때, GPR 신호만으로 보수상태를 명확히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따라서 그라우팅 상태 평가가 필요할 경우, 다른 비파괴 시험법과 함께 병행하여 교차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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